오혜라
- 직위(직급)
- 객원강의교수
- 학위
-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수료
- 연구분야
- 지역학, 광고, 빅데이터, 브랜드
- 이메일
- hyeraoh@hufs.ac.kr
세부내용
학력
-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박사수료
-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석사
-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 학사
- 한국외국어대학교 문학사
경력
- 2023-현재. 한국외국어대학교 그리스·불가리아학과 객원교수
- 2024-현재.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객원교수
- 2024-현재. 동국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대우교수
- 2015-현재. 한뫼플러스 주식회사 대표이사
- 2017-현재. 주식회사 오앤리파트너스 팀장
- 2022-2024. 한국공공브랜드진흥원 간사
- 2015-2017. 조선일보경기광고지사 근무
- 2019-2022. 공공브랜드연구센터 연구원
- 2020-2021.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연구소 간사
연구분야
주요논문 및 저서
- 2024. 오혜라 외 2인. 「광고 실무자와 소비자가 보는 숏폼 광고 속성 측정에 관한 연구: 척도 개발 및 타당성 검증」, 광고학연구, 35(6), 29~66.
- 2024. 오혜라 외 1인. 「지자체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공중이 인식하는 도시브랜드 이미지는 얼마나 일치하는가?」, 한국광고홍보학보, 26(3), 5~54.
- 2024. 오혜라 외 1인. 「오리지널 콘텐츠 유튜브 채널은 브랜드화가 가능한가?」, 광고학연구, 35(1), 1~29.
- 2023. 오혜라 외 1인. 「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오프라인 vs 온라인 스포츠 팬덤 활동 동기에 관한 탐색적 연구」, 광고학연구, 34(5), 1~29.
- 2023. 오혜라 외 1인. 「디지털 네이티브의 미디어 이용 차원과 영향 관계에 관한 연구: 휴먼 브랜드로서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에 대한 애착과 구매의도를 중심으로」, 광고연구, 138, 5~43.
- 2022. 오혜라 외 1인. 「1차 온라인 구전행동 동기요인이 온라인 구전행동 방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」, 한국광고홍보학보, 24(4), 149~184.
- 2022. 오혜라 외 1인. 「LDA(Latent Dirichlet Allocation)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숏폼(Short-Form) 광고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」, 광고연구, 135, 51~86.
- 2021. 3인 공저. 「국가에 대한 경험 방식과 지식이 국가이미지와 전반적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: 15개 국가의 한국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」, 국제지역연구, 25(1), 99~141.
- 2021. 오혜라 외 1인. 「상관토픽모델을 활용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소비자의 온라인 구전 특성에 관한 연구」, 한국광고홍보학보, 23(3), 37~72.
- 2021. 오혜라 외 1인. 「왜 소비자는 SNS에서 콘텐츠를 만들고 타인과 공유하는가?: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 소비자의 자의식과 자기 결정성에 관한 연구」, 광고학연구, 32(5), 7~39.
수상
- 2024. 2024 한국광고홍보학회 유튜브 광고 데이터 연구 컴피티션 최우수상 「머신러닝을 활용한 유튜브 광고 시청 이탈 예측 모델링 연구」
- 2020. 2020 한국광고학회 대학원생 컨퍼런스 우수연구상 「네트워크 효과가 존재하는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 온라인구전 계층적 연관성 분석」
학술발표
- 2024. 한국광고홍보학회 가을철정기학술대회. 「머신러닝을 활용한 유튜브 광고 시청 이탈 예측 모델링 연구」
- 2024. 한국광고학회 가을철정기학술대회. 「패널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쇼핑 소비자의 시간대별 결제 패턴 탐색 연구」
- (그 외 주요 논문에 대한 정기학술대회 발표)
연구용역
- 2025.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(예정)
- 2024. 고양시의회 도시브랜드연구회 <고양시 도시브랜딩 전략 제안>
- 2024.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<TV홈쇼핑 방송 시청이 시청자의 인터넷 모바일 결제에 미치는 영향력 조사>
- 2023. 고양시의회 도시브랜드연구회 <고양시 도시브랜드 PR 실태 및 효과 검증>
- 2023.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<TV홈쇼핑 방송의 인터넷 모바일 결제 유도 유형 실태조사 및 시청자의 결제방식 선택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>
강연
- 2025. 동아일보 미디어 프론티어 부트캠프 <소비자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 수립> (예정)
- 2025. 명지대학교 <광고AE의 끌리는 광고 기획 실무> (예정)
- 2025. 이화여자대학교 <소비자 리뷰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> (예정)
- 2025. 한양대학교 <광고AE의 끌리는 광고 기획 실무> (예정)
- 2024. 국민대학교 <소비자 리뷰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 2>
- 2024. 국민대학교 <소비자 리뷰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 1>
- 2024.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<소비자 리뷰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>
- 2024. 대구대학교 <실무자가 알려주는 광고캠페인 전략 수립>
- 2024. 인제대학교 <실무자가 알려주는 광고캠페인 전략 수립>
- 2023. 한경국립대학교 <소비자 리뷰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>
- 2023. 한국외국어대학교 <강대국 경쟁시대의 공공외교와 공공브랜딩>
- 2022. 가천대학교 <광고AE의 끌리는 광고 기획 실무>
- 2022. 경희대학교 <소비자 리뷰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>
- 2022. 선문대학교 <온라인 마켓 플랫폼 운영> 특강